시작합시다!

001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평신도가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평신도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야 할 것:
“그러면 어떤 것이 근면함을 구족함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농사나 장사나 목축이나 궁술이나 왕의 신하가 되거나 그 이외 어떤 공예의 직업을 가지고 생계를 유지하나니, 그가 거기에 숙련되고 게으르지 않으며 그것을 완성할 수 있는 검증을 거쳐 충분히 실행할 수 있고 충분히 연구할 수 있는 자가 된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근면함을 구족함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하지 말 것:
“신도는 다섯 가지 장사를 해서는 안 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무기 장사, 사람 장사, 동물 장사, 술장사, 독약 장사다. 신도는 이러한 다섯 가지 장사를 해서는 안 된다.” [A5:177, 대림스님 옮김]

 

002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평신도가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평신도의 재물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보호를 구족함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정의롭 법에 따라서 얻은 그의 재물을 왕이 거두어 가버리지 않을까, 도둑이 훔쳐가지 않을까, 불이 태워버리지 않을까, 물이 쓸어 가버리지 않을까, 성품이 나쁜 자가 상속받지 않을까? 라고,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보호를 구족함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03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평신도가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평신도의 친구와 수행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선우를 가짐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에 산다. 그곳에는 믿음을 구족하고 계를 구족하고 베풂을 구족하고 통찰지를 구족한,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나 계행이 원숙한 젊은이나 혹은 계행이 원숙한 노인들이 있다. 그는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지내고 대화하고 토론한다. 그런 믿음을 구족한 사람들로부터 믿음의 구족을 따라서 배우고, 그런 계를 구족한 사람들로부터 계의 구족을 따라서 배우고, 그런 베풂을 구족한 사람들로부터 베풂의 구족을 따라서 배우고, 그런 통찰지를 구족한 사람들로부터 통찰지의 구족을 따라서 배운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선우를 가짐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04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평신도가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평신도의 생계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러면 어떤 것이 바르게 생계를 유지함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재물의 수입과 지출을 알고, 지나치게 풍족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궁핍하지도 않게 바르게 생계를 유지한다. ‘이와 같이 내 수입은 지출을 제하고도 남을 것이고 지출이 수입을 능가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예를 들면 저울로 무게를 재는 사람이나 그의 도제가 저울을 잡으면 이만큼이 내려갔거나 혹은 이만큼이 올라갔다고 아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이 선남자는 재물의 수입과 지출을 알고, 지나치게 풍족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궁핍하지도 않게 바르게 생계를 유지한다. ‘이와 같이 내 수입은 지출을 제하고도 남을 것이고 지출이 수입을 능가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만일 선남자가 수입은 적은데 호화로운 생계를 꾸려간다면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 사람은 무화과를 먹듯이 재물을 낭비하는구나.’ 라고 말한다. 만일 선남자가 수입이 많은데도 궁핍하게 생계를 꾸려간다면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
사람은 굶어죽을 거야.’ 라고 말한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재물의 수입과 지출을 알고, 지나치게 풍족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궁핍하지도 않게 바르게 생계를 유지한다. ‘이와 같이 내 수입은 지출을 제하고도 남을 것이고 지출이 수입을 능가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바르게 생계를 유지한다고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재물이 생기면 네 가지 파멸의 통로가 있나니, 여자에 빠지고, 술에 빠지고, 노름에 빠지고, 나쁜 친구와 나쁜 동료와 나쁜 벗을 사귀는 것이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예를 들면 네 개의 수로와 네 개의 배수로를 가진 큰 못이 있는데 사람이 수로는 막아버리고 배수로를 열어 두었는데 마침 비까지도 적절하게 내리지 않는다면, 그 큰 못은 물이 말라 버리게 될 것이고 물이 불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와 같이 재물이 생기면 네 가지 파멸의 통로가 있나니, 여자에 빠지고, 술에 빠지고, 노름에 빠지고, 나쁜 친구와 나쁜 동료와 나쁜 벗을 사귀는 것이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재물이 생기면 네 가지 번영의 통로가 있나니, 여자에 빠지지 않고, 술에 빠지지 않고, 노름에 빠지지 않고, 좋은 친구와 좋은 동료와 좋은 벗을 사귀는 것이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예를 들면 네 개의 수로와 네 개의 배수로를 가진 큰 저수지가 있는데 사람이 수로는 열어 두고 배수로를 열어 닫았는데 때마침 비도 고르게 내린다면, 그 큰 저수지는 물이 불어나게 될 것이고 물이 말라버리지 않게 될 것이다. 그와 같이 재물이 생기면 네 가지 번영의 통로가 있나니, 여자에 빠지지 않고, 술에 빠지지 않고, 노름에 빠지지 않고, 좋은 친구와 좋은 동료와 좋은 벗을 사귀는 것이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러한 네 가지 법은 선남자에게 금생의 이익과 행복을 준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05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은 이 네 가지가 평신도에게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한다는 것, 재산을 지키는것, 좋은 우정, 그리고 균형 잡힌 삶.

부처님이 평신도가 그의 가르침에 따라 살면서 누릴 수있는 행복의 종류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가자가 얻어야 할 네 가지 행복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1. 소유하는 행복
2. 재물을 누리는 행복
3. 빚 없는 행복
4. 비난받을 일이 없는 행복”
[A4:62, 대림스님 옮김]

 

006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평신도가 행복을 얻으려면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하고, 재산을 보호하고, “좋은 우정”을 지키고, 그리고 균형 잡힌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은 믿음, 계, 베풂, 그리고 통찰지 [수행]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좋은 우정” 안에서 언급하셨습니다. 이 네가지를 구족한 분들과 대화하고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믿음의 구족:
“그러면 어떤 것이 믿음의 구족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믿음이 있다. 그는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이시며, 완전히 꺠달은 분이시며, 영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사람을 질 길들이는 분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깨달은 분이시며, 세존이시다.’ 라고,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믿음의 구족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부처님의 10가지 명호
이띠삐소 바가와 아라항 삼마 삼붇도
웨자짜라나 삼빤노 수가또
로까위두 아누따로뿌리사 담마사라티
싸타 대와 마누싸낭
붓도 바가와띠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이시며, 명지와 실천이 구족한 분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이시며, 가장 높은 분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깨달은 분이시며, 세존이시다.
[평등스님]

 

007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평신도가 행복을 얻으려면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하고, 재산을 보호하고, 좋은 우정을 지키고, 그리고 균형 잡힌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은 믿음, 계, 베풂, 그리고 통찰지 [수행]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좋은 우정” 안에서 언급하셨습니다. 이 네가지를 구족한 분들과 대화하고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계의 구족:
“그러면 어떤 것이 계의 구족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고, 거짓말을 멀리 여의고,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윈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계의 구족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08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평신도가 행복을 얻으려면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하고, 재산을 보호하고, 좋은 우정을 지키고, 그리고 균형 잡힌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은 믿음, 계, 베풂, 그리고 통찰지 [수행]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좋은 우정” 안에서 언급하셨습니다. 이 네가지를 구족한 분들과 대화하고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베풂의 구족:
“그러면 어떤 것이 베풂의 구족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인색함의 떄가 없는 마음으로 재가에 살고, 아낌없이 보시하고, 손은 깨끗하고, 주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반드시 부응하고, 보시하고 나누어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베풂의 구족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09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평신도가 행복을 얻으려면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하고, 재산을 보호하고, 좋은 우정을 지키고, 그리고 균형 잡힌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은 믿음, 계, 베풂, 그리고 통찰지 [수행]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좋은 우정” 안에서 언급하셨습니다. 이 네가지를 구족한 분들과 대화하고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통찰지의 구족:
“그러면 어떤 것이 통찰지의 구족인가?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여기 선남자는 통찰지를 가졌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꿰뚫고, 성스럽고, 통찰력이 있고,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통찰지를 구족하였다. 호랑이가 다니던 길에 사는 자여, 이를 일러 통찰지의 구족이라 한다.” [A8:54, 대림스님 옮김]

 

010 시작합시다!

내가 왜 시작해야 합니까?
다시 말하자면, 내 목적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내게 무슨 득이 됩니까?
답은 간단합니다. 나는 행복하기를, 정확히 말해서 더 행복해지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부처님 말씀에 따르면, 평신도가 행복을 얻으려면 능숙하고 부지런하며 자기 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을 가져야 하고, 재산을 보호하고, 좋은 우정을 지키고, 그리고 균형 잡힌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은 믿음, 계, 베풂, 그리고 통찰지 [위빳사나 수행] 네 가지를 구체적으로 “좋은 우정” 안에서 언급하셨습니다. 이 네 가지를 구족한 분들과 대화하고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즉, 나는 통찰지 명상을 해야 합니다. 부처님은 마음챙김, 집중, 그리고 통찰지 명상 3가지 종류 명상을 가르치셨습니다.
세 가지 명상 중 어느 것을 먼저 해야합니까? 마음챙김 명상은 기본이며 기초이며 3 가지 명상 수행 모두에서 필요합니다. 따라서 먼저 마음챙김 명상을 해야 합니다.
부처님 말씀은, “그러므로 이 마음챙김은 모든 요리에 맛을 내는 소금과 향료처럼, 모든 정치적인 업무에서 일을 처리하는 대신처럼 모든 곳에서 필요하다.” [청정도론 Vis. IV. 49, 각묵스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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