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마 아라마

담마 아라마는 제주도 서귀포 신시가지에 위치한 동네 수행센터로 2016년 9월에 오픈했습니다. 담마 아라마와 귀한 인연으로 각묵스님이 매달 한 번씩 강의를 2017년 말까지 해주셔서 제주도에 초기불교 교학과 수행이 자리 잡는데 도움이 된듯싶습니다. 담마 아라마 공부모임에서 시작해서 제주도에 아래의 모임들이 생겼습니다.

1. 담마 아라마에서 매주 금요일 명상모임
2. 담마 아라마에서 매년 9월~10월 집중수행
3. 출리산방에서 매주 화요일 명상모임
4. 무주선원에서 주말 집중명상모임
5. 한라정토원에서 각묵스님 아비담마 (7번) 특강모임
6. 한라정토회에서 매달 한번 공부모임 (각묵스님)
7. 담마 아라마 밴드 형성 (인터넷)
8. 아랸야 밴드 형성 (인터넷)

요즘은 인터넷으로 많은 것을 이루는 시대입니다. 그 추세에 따라 담마 아라마는 이 밴드를 2017년 8월에 열었습니다. 인터넷의 좋은 점은 도반님들이 세계 어디에 계시든 함께 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라는 거지요. 그래서 꾸준히 노력한 결과 오늘 64명의 도반님들이 한국 전역과 미국에서 밴드에 참가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못하는 것은 도반님들이 직접 만나서 함께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 차원에서 저는 담마 아라마라는 동네 수행센터를 세웠습니다. 요즘같이 바쁜 시대에 집 떠나 집중수행을 하는 것은 극소수에게만 가능한 축복입니다. 수행은 잠시라도 매일 해야 좋은데 근대 생활환경에서 조용한 장소와 시간을 내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동네마다 수행센터가 세워지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에도 더 많은 모임이 생겼으면 하고 그동안 일어난 소식을 전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