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마음챙김(알아차림) 수행

  1.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소금이나 양념처럼, 불교 수행에 있어 알아차림이 없는 수행은 있을 수 없습니다.
  2. 알아차림은 마음을 매 순간 대상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즉 마음이 과거나 미래의 대상으로 향하지 않도록 하고 현재 일어나는 물질적 정신적 현상을 바로바로 알아차리는 것을 말합니다. 1차 자극이 2차 반응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여기 마치 송아지(마음) 길들이는 자가 기둥(대상)에 묶는(마음 챙김, 알아차림) 것처럼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림(마음 챙김)으로써 대상에 굳게 묶어야 한다.” (디가 니까야 주석서DA.iii.763)
  4. 알아차림이 익숙지 않을 때는 알아차리는 대상에 대해 명칭을 붙이면서 시작하여 익숙해지도록 노력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5. 알아차림 수행은 언제나 할 수 있는 수행법입니다.
  6. 아나빠나사띠(들숨날숨에 마음챙기는 공부)를 할 때도 마음이 숨이 닿는 부분을 대상으로 알아차리도록 수행합니다.
  7. 호흡명상을 할 때 처음에는 몸의 불편함과 마음에서의 갖가지 상념으로 집중되는 시간이 몇 초도 안 되겠지만 심신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림하다 보면 저절로 사라지기 시작하여 점점 집중력이 느는 것을 누구나 경험하게 됩니다. 즉, 몸에 통증이 오면 통증이 일어나는 줄 알고 과거나 미래의 생각이 일어나면 일어나는 줄 알아차리다 보면 그것들은 저절로 조금씩 사라져갑니다.
  8. 마음 챙김(알아차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네 가지 마음챙기는 공부(각묵스님 옮김)'를 참조해 주십시오.
 
In